소아비뇨기 장애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아이에게 신체적 부정적 인식,
인간관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야뇨증 이란?
소아 야뇨증은 아동의 나이가 최소한 만 5세이어야 하고 밤에 자다가 오줌을 싸는 증상이 1주일에 2회 이상, 적어도 3개월 이상 동안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소아 야뇨증은 출생 후 한 번도 오줌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를 일차성 야뇨증, 적어도 6개월 이상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를 이차성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밤에만 소변을 가리지 못할 경우 단일 증상성 야뇨증이라 하며, 낮에 요실금이나 빈뇨, 급박뇨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다증상성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야노증의 개념
야뇨증의 종류

미세 면포

탈락되지 않고 비후 된 각질이 기계적으로 모공을 막아서 피지 배출이 안됩니다.

면포 형성

모공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모공 속 피지가 덩어리가 되어 여드름 씨앗을 만듭니다.

염증성 구진

모공 속 과도해진 피지로 생성된 여드름 씨앗을 먹고 사는 박테리아가 점점 커집니다.

결절 형태

박테리아가 점점 커짐에 따라 여드름균이 발생하여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야뇨증의 치료
야뇨증 치료에는 기본적으로 자기 전 수분 섭취를 자제한다든지, 부모의 관심 등의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방광 이완제, 항우울제, 항이뇨 호르몬 등의 약물 요법을 통해 치료받는 경우와 잠옷에 부착하여 소변을 보게 되면 경보음이 울리게 되어 환자 스스로 잠에서 깨도록 하는 일종의 조건반사를 이용한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잠복고환 이란?
잠복고환은 ‘숨겨진 고환’ 또는 ‘명확하지 않은 고환’의 의미 등을 말합니다. 고환이 음낭 안에 있지 않거나 음낭까지 내려오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외견상 정상인 음낭에 비해 정류고환 쪽이 음낭이 작은 경우가 흔합니다. 잠복고환은 고환이 음낭 이외의 부위에서 만져지는 촉지성 잠복고환과 전혀 만져지지 않는 비촉지성 잠복고환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소성 고환, 퇴축, 미끄럼 고환 등이 있습니다.

잠복고환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잠복고환의 경우 증상을 방치하면 향후 불임 및 고환 암의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복고환
잠복고환의 치료
잠복고환에는 호르몬 치료와 수술적 치료방법이 있으며, 호르몬 요법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 주사제나 코 분무제로 투여하여 고환 하강을 촉진하는 치료입니다. 그리고 수술적 치료방법은 생후 9~18개월 사이에 하는 것이 좋으며, 서혜부 절개를 통한 고환 고정술, 복강경 수술 등이 있습니다.
음낭수종 이란?
음낭수종이란 음낭 안에 물이 차서 불룩하게 보이거나 만져지는 것을 말합니다. 한쪽 음낭에 생기는 경우가 흔하지만 양쪽에 생기기도 합니다. 흔히 소아에서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음낭수종에는 교통성 음남수종, 비교통성 음낭수종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초막돌기가 막히지 않으면 초막돌기를 통해서 아기의 복강 안에 있던 장액이 음낭 내의 고환 초막 안으로 자유로이 출입되는 것을 말합니다. 비교통성 음낭수종은 후천적으로 고환염이나 부고환염 같은 염증성 질환이나 손상, 종양 등에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고환
음낭수종의 종류
교통성 음낭수종
비교통성 음낭수종
음낭수종의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통성 음낭수종에서는 음낭과 복강이 연결되어 있는 통로인 초막돌기를 막아주어야 합니다. 보통 복강과 연결되는 통로가 있는 사타구니 부위에 작은 절개를 한 후, 초막돌기인 막을 다른 구조물과 분리하여 묶어주는 고위 결찰술이 진행됩니다. 비교통성 음낭수종에는 음낭 안의 물을 뽑아내는 천자 흡입 방법 등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