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성 성질환
본인의 건강은 물론 소중한 가족의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감염성 성질환 이란?
성관계 시 성기의 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항문이나 입을 통해 전염되는 성병입니다.
자연치유가 되지 않고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감염성 성질환의 종류
성병은 제 3군에 속하는 법정 전염병으로, 현재 7종(매독, 임질, 연성하감, 비임균성요도염, 클라미디어감염증, 성기단순포진, 첨규콘딜롬)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병의 원인균은 30여 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병을 일으키는 원인균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세균 감염 매독, 임질, 연성하감, 비임균성 요도염(클라미디아)
  • 바이러스 감염 음부포진(음부헤르페스), 첨규성콘딜로마(곤지름)
  • 원충 감염 트리코모나스질염, 아메바성요도염
  • 곰팡이균 감염 칸디다질염
  • 기생충 감염 사면발이, 옴
성병은 이러한 균에 의한 감염에 의해 발병되며 주 감염경로는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성행위이지만, 성생활의 패턴에 따라서는 입이나 항문을 통해 전염되기도 합니다. 단 사면발이 같은 성병은 예외적으로 타월이나 속옷, 카펫 등에서 옮기기도 합니다.
임질균
트리코모나스
칸디다
사면발이
감염성 성질환의 증상
성병에 걸리면 전신 및 피부, 구강, 목구멍, 질과 회음부 등에 각각 특징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 미열이나 몸살 기운 전신에 나타나는 미열이나 몸살 기운은 매독이나 임질, 바이러스 감염의 전구 증상일 수 있습니다.
  • 피부에 발진이 생기고 머리카락이 빠짐 모기에 물린 것 같은 부푼 자국이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매독에 걸려도 피부 발진이 생기는데 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잘 생기며,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입속에 하얀 꺼풀과 궤양이 생김 매독일 경우 구강 내에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AIDS 감염 시에는 구강 내에 잘 생기는 칸디다 때문에
    하얀 꺼풀이 입안을 덮습니다. 임질의 경우도 목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매독의 경우에는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흔하게 궤양이 생기며, 임질일 경우에는 대하증, 복통 등이 함께 발생합니다.
    또한 칸디다성 질염이나 트리코모나스 질염인 경우 각각 특징적인 냉이 있습니다.
  • 물집이나 사마귀가 항문까지 번짐 헤르페스일 때는 회음부에 수포나 궤양이 생기기도 하고, 곤지롬일 때는 닭 볏 모양의 사마귀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매독일 경우에는 궤양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임질이나 기타 요도염일 경우에는 요도 끝에서 고름 같은 분비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성기에 생길 수 있는 이상의 병변들이 점차 항문 주변까지 번지기도 합니다.
  • 아무런 증상이 없을 때 성병에 걸리더라도 증상이 애매하거나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성병에 노출될 만한 상황이 있었는지를
    생각해 본 후, 만일 가능성이 있으면 정밀 검사를 받아 병이 진행되기 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감염성 성질환 예방을 위한 조언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원칙들을 지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01 성병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합니다.
  • 02 항문 성교나 동성 간의 성교, 집단 성교 등 부적절한 성생활을 피해야 합니다.
  • 03 성병 감염을 항상 조심하고 혼외 성교 시에는 콘돔을 사용하며, 성교 후 즉시 성기 부위를 씻어야 합니다.
  • 04 성병에 감염되었으면 지체하지 말고 상대에게 감염 사실을 알립니다.
  • 05 상대의 감염 여부가 의심스러울 때에는 감염 사실을 알려달라고 요구해야 합니다.
  • 06 성병이 의심되면 신속히 검진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 07 성교 상대도 검진과 치료를 받게 하며 재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08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음으로써 성병으로 인한 후유증을 최소화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