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장애
갱년기 증상, 나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 솔루션을 찾아드립니다.
남성 갱년기란?
30대 이후로 매년 남성 호르몬 분비가 1-2%씩 감소하면서 여성과 같은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갱년기와 호르몬
남성 갱년기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감소와 함께 찾아옵니다. 성욕을 촉진하고 2차 성징 등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뇌하수체의 황체자극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며, 주로 남성의 정소에서 분비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는 양은 30대 중반부터 줄기 시작해 예순에는 서른 살 시절에 비해 평균 절반 정도의 양만 생산하게 되고, 그 중간 과정인 50대쯤 되면 김 부장처럼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는 남성이 30% 정도에 달합니다. 갱년기 증상의 양상은 근력이 떨어지고 살이 찌는 것에서부터 성욕 감퇴와 발기부전 등의 성 기능 장애까지 다양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개인에 따라 다음의 증상 중 한 가지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정신 심리적 증상 건망증, 집중력 저하, 불안, 우울, 자신감 결여
  • 육체적 증상 무기력, 피로, 식욕저하, 탈모, 복부비만, 각종 관절통, 피부 노화
  • 성적인 증상 성욕감소, 발기부전, 성적 쾌감 감소, 성관계 횟수 감소
  • 혈관 증상 안면홍조, 심계항진, 발한, 불면
남성 갱년기의 증상은 우울증, 무기력감, 근력 및 지구력 약화 등이다.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발기부전 증상이다. 남성 갱년기 때에는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감소하면서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남성 갱년기 진단법
남성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갱년기 증상을 진단하는 데는 크게 자가 임상증상과 검사실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측정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로부터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임상증상 남성 갱년기의 증상 설문지를 체크하여 해당되는 경우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혈액검사 시행
  • 혈액검사 총 테스토스테론 : 일반적으로 오전 6시에서 9시 사이에 분비가 가장 왕성한 시기에 혈액을 채취한다.(정상치 : 350-1000ng/dl) 유리 테스토스테론 (Free Testosterone) : 혈액 내에서 순환하는 테스토스테론 중 55%는 성호르몬 결합글로블린 (Sex Hormone binding globlin, SHBG), 42%는 알부민과 결합하고 나머지 2% 정도가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유리 테스토스테론이다.(정상치 : 50-210pg/ml) 기타 : 난포자극호르몬(FSH), 황체형성호르몬(LH), 프로락틴, SHBG등을 검사할 수 있다.
호르몬 검사상에 남성호르몬 저하의 경우
주사제 (Injection)
2~3주 간격으로 주사합니다. 주사 초기 혈중 level이 비정상적으로 높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붙이는 제제 (Patch)
매일 1~2매씩 부착합니다. 혈중 level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장점이 있으나 간혹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이 단점입니다.
먹는 제제 (Oral)
매일 식후 2~3정씩 복용합니다. 복용이 편리하나 일부제제(methyl testosterone)는 간 독성이 있어 약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기타
천연제재 대체요법과 성장 호르몬 등이 현재 연구 중에 있습니다.
발기부전 약물치료
주사제 (Injection)
초기 발기부전은 간단한 처치와 치료, 약물복용 등으로 충분히 극복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물론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 심리치료를 병행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초기 증상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경구용 치료제(비아그라, 씨알리스 外)는 초기 발기부전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약물을 일정 기간 동안 복용하였음에도 큰 개선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등으로 치료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라면 남성호르몬요법을 병행하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정확한 검사를 통해 음경 해면체 내에 직접 발기유발제를 투여하는 발기 유발 주사 요법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 씨알리스, 자이데나와 같은 경구용 치료제는 발기부전의 가벼운 초기 증상에 주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보통 초기 발기부전 환자의 60~70%는 이런 경구용 약물만으로 충분히 발기 기능이 개선되기 때문에 적절한 상담과 검사, 진료와 처방이 중요합니다. 이런 약물들은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이 요구되며 비정상적인 루트로의 약제 입수 및 복용은 위험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남성호르몬 보충요법 호르몬 주사를 통해 직접 남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경구용 치료제와 병행할 경우 발기력이 호전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주로 성욕 및 발기력의 증대, 피로감의 감소, 복부비만의 감소, 골밀도 증가, 활력 증가 등의 효과가 나타나며 이 남성 호르몬은 남성 갱년기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